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웹 3.0에 대비하는 우리들의 자세, MKYU 김미경 학장과 함께하는 514챌린지

by 월터씨(WalterC) 2022. 2. 4.
반응형

  지금 세계는 웹 3.0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사실 잘 실감이 안 난다. 메타버스니 NFT니 제페토니.. 코로나로 인해 세상이 너무 급속도로 나아가는 느낌이다. 뭔지는 아는데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다.

  MKYU 김미경 학장도 이 마음을 알았던 걸까? 오늘의 키워드는 '호기심' 이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웹 3.0을 대비하는 자세라고 오늘 강연을 정의하고 싶다.

 

호기심은 자산이다 이미지

 

"호기심이 자산이다"

: 웹 3.0을 대비하는 우리들의 자세

 

 

1. 호기심이 자산이다.

  대표적으로 국민 채팅앱 '카카오톡'만 보더라도 지금은 기능이 엄~~~~~청 많다. 초기엔 상대방과의 채팅, 단 하나였지만 지금은 하루의 대부분을 카카오톡 하나만으로도 보낼 수 있지 않은가. 그런데 이 기능을 다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또 다른 앱들을 이야기해보자.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이미 수년간이나 서비스되어온 유명한 앱들은 어떨까? 사실 나조차도 이번 514 챌린지가 아니었다면 SNS는 쳐다보지도 않았었다. 별 이유는 없었다. 그렇게 궁금하지 않았으니까.

 

  하지만 김미경 학장은 호기심이 자산이라고까지 말한다. 왜? 이제 다가올 웹 3.0의 세상에서 살기위해서는 호기심이 많아야 하기 때문이다.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은 다 눌러보고 해 본다. 그래서 나보다 앞서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웹 3.0을 대비하는 우리의 자세여야 한다.

 

호기심이 자산이다. 연결되어야 산다 이미지

 

2. 웹 2.0은 어떤 시대였나?

  아직까지 세상은 웹 2.0은 플랫폼의 시대다. 대표적인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 네이버, 인스타, 블로그, 유튜브.. 뭐 거의 대부분일 것이다. '중앙집권형 플랫폼' 이것이 웹 2.0을 정의할 수 있다. 모든 것이 하나의 서버, 하나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용자가 있고 해당 서비스에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웹 2.0 중앙집권형 플랫폼 이미지

 

  그럼 웹 3.0의 시대는 대체 무엇일까? 

 

3. 웹 3.0은 어떤 시대일까?

  웹 2.0이 '중앙 집권형 플랫폼'이라면 그 반대가 정확하게 웹 3.0이다. 대표적으로 블록체인이 주목받는 기술인 이유를 생각해보면 단 하나다. '탈 중앙화'. 은행에서 벗어나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돈을 가상으로 가지고 있고 서로 거래한다. 은행 없이.

  이 말인 즉슨, 개인이 강화된다는 이야기다. 나의 이야기. 나의 경험. 나의 권한이 강해져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고 값을 지불하는 시대가 되는 것이다.

 

웹 3.0 이미지

 

  그런데 보자.. 나도 인스타 등 SNS를 수년이 지나 이제야 시작했는데, 웹 3.0의 시대가 오고 개인 간의 서비스가 판치는 세상이 오면, 과연 난 할까? 

 

반응형

 

4. 그럼 무엇을 해야하는가?

  일단은 블로그를 하고 있으니.. 하는 것 같지만, 따지고 보면 블로그도 '티스토리'라는 '다음'의 서비스에 불과하다. 아직까지는 웹 2.0 플랫폼 안에 있는 것이다.

  김미경 학장은 웹 2.0은 오프라인이 탄탄해서 천천히 올라온 것이라 적응하고 뒤늦게 해도 문제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다르다고 한다. 웹 3.0의 시대에는 모든 것이 블록체인 기반으로 움직일 될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강한 개인만 살아남는다. 이미지

 

그럼 무엇을 해야 할까?

  이미 위에서 언급했듯  나의 이야기, 나의 경험, 나의 지식을 강화해야 한다. 이것을 김미경 학장은 '세계관의 강화'라고 말했다. 그렇다. 웹 3.0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는 '세계관'을 만들고 공부해야 한다.

 

  다시 처음으로 가보면 이제 왜 '호기심이 자산이다'라고 하는지 조금은 이해가 된다. 나의 '세계'를 만들기 위해서 나는 호기심이 아주 많아야 한다. 이것저것 다 해보고 눌러봐야 한다. 우리는 이미 유튜브를 통해서 개인의 이야기가 얼마나 위력적인지 검증했다.

  

 

  강한 개인이 되자.

강한 호기심으로 단단한 나의 '세계관'을 만들어 강한 개인이 되자.

그래서 커뮤니티를 만들자.

커뮤니티가 만들어지면 성공한다.

반응형

댓글